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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속도에 관한 생각

잘 구조화된 코드는 처음 작성할 때 다소 번거롭고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후 코드를 읽거나 수정해야 할 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. 실제로 버그를 수정하거나 기능을 변경할 때, 코드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를 고려하면, 처음부터 적절한 수준으로 코드를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최근 들어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.

이에 따라 몇 가지 실천 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습니다:

  • 한 함수에 전달되는 파라미터가 3개 이상이라면, 이를 개선할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, 파라미터를 객체로 묶거나 더 작은 단위로 함수를 분리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
  • 클래스 없이 dict(파이썬)나 Map(자바) 같은 자료 구조를 사용하고 있다면, 이것이 정말 적합한 선택인지 다시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. 경우에 따라 클래스를 도입하는 것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특히 최근에 파이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다보니 이런 사항들을 더 중요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. ide가 일부 보완을 해주어서 적당히 코드를 완성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지속 가능한 구조와 코드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.